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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마티즈@사제오디오 그라운드(-)접지 및 전원노이즈필터 장착하는 법 본문

My Vehicle (나의 차량)/All New Matiz 올뉴마티즈 (07년)

올뉴마티즈@사제오디오 그라운드(-)접지 및 전원노이즈필터 장착하는 법

Edge Basser™ 2015. 3. 22. 21:46

20150322@올뉴 마티즈 07년식 SE 등급

46,000km

준비물: 라인스트리퍼, 여분의 배선, 스크류드라이버, 내장재 리무브, 전원노이즈필터

순정오디오는 시대에 뒤떨어지는 CD도 아닌 카세트 테잎의 유닛이라 바꿔줘야겠다 싶어

저렴한 사운드레이스 S-9288제품을 구입해서 장착, 테스트를 하는데 오디오 소리가 앞쪽만 들린다...

뭐여.. 잭개조를 제대로 해줬어야지... 아놔.! 순간 짜증이 확 나, 전화기를 잡아 걸려고 한 순가 혹 내가 잘못 들었나 싶어 순정오디오로 다시 장착하고 스위치 ON..!

헉! 순정오디오도 뒷쪽스피커에서는 소리가 나질 않는다.

혹시나 싶어.. 설마 뒷쪽 스피커가 고장났나 싶어  뒷쪽으로 갔는데 아니나 다를까.. 헉.....!

스피커가 없습니다..

순간 전 차주한테 전화걸까 하다가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런. 원래 없단다.....

아놔! SE등급.

말 그대로 완전 순깡통차량이었습니다.

아 다른건 몰라도 오디오는 뒷쪽에도 달아줘야지.. 너무 옵션질 하는거 같아서. 순간 빈정 상했습니다.

 

센터페시아를 탈거하면 DIY의 50%는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송 받은 잭으로 연결하니 전원노이즈를 타네요..

​​

 

ACC ON을 하면 괜찮다가 시동만 걸면 위~~잉 하는 모기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도저히 안돼. 근처 아는 샵에 가서 전원노이즈 필터 가져와 달아봅니다.


판매처에 일단 문의 하니 보통 노이즈가 타지 않는게 정상인데, 만약 타면 잭케이블 개조한게 이상이 있거나 본체유닛이 이상이 있는거라고 합니다.

자기네가 테스트할때 괜찮았다고 하는데요, 간혹 이상이 없더라도 노이즈가 타는 차량이 있을 수 있으니 그라운드 접지를 해보고 그래도 안돼면 전원노이즈필터를 장착하길 권하더군요.

 그래서 급하게 전원노이즈필터를 구해서 장착하고 난뒤 그래도 문제가 계속 발생되면 교환이나 반품을 해주신다고 해서 테스트 모드로 들어가 봅니다.

 

빨간색 원안에 있는 쪽이 고정클립이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에어컨 콘트롤 어셈블리 윗쪽 노란색 타원형쪽부터 리무브를 이용하여 탈거하시면 됩니다.

 

탈거하면 저렇게 나옵니다.

보통 차량 차체는 (-)가 흐르지만 노후화된 차는 (-)전류의 흐름이 많이 죽어 차량접지를 하거나 베터리(전압)스테빌라이져를 장착하기도 합니다. 또한 배터리를 오랫동안 갈지 않은 차들은 (-)접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먼저 그라운드 접지부터 합니다.

그라운드 접지를 하려면 먼저 여분의 배선을 준비합니다.

 

여분의 배선으로 -선을 만들어줬습니다.

 

 

그리고 차체에 연결 해서 그라운드 접지.

 

오디오쪽은 뒤에 볼트중 아무거나 풀어서 연결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고 오디오에 연결해주면 그라운드 접지 끝..

그런데..

떨리는 마음으로 오디오를 ON 한순간...

헉. 그래도 노이즈가 나옵니다.

어쩔수 없이 전원노이즈필터를 장착해야 할듯 합니다.​

 

오디오 업체에서 보내준 잭케이블을 가지고 연결해주면 됩니다.


여러가닥의 배선들이 많아 당황스러울듯 싶으나. 배선들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4개의 배선을 기본으로 가지고 갑니다. 앞쪽 좌우 스피커선, 뒷쪽 좌우 스피커선 총 4개의 배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가고요, 나머지는 전원선, 조명선등으로 나눠지는데요 여기서

전원선(+)와 (-)선을 찾으시면 끝입니다.

보통 ACC(+)선과, Grand(-)선을 찾습니다.

 

그리고 개조한 잭케이블과, 노이즈 필터를 장착할 방향으로 가지런히 놓습니다.

노이즈 필터 IN쪽은 배터리쪽에서 전원이 들어오는 쪽으로, 차량쪽에서 전원이 들어오는 잭 방향으로 두시면 되고요,

필터 OUT쪽은 오디오(사제오디오) 쪽으로 가는 전원이므로 오디오(사제)쪽 방향으로 두고 작업합니다.

 

노이즈필터를 기준으로 IN쪽 방향을 케이블잭 차량쪽으로 두고

필터의 RED(+)선과 ​Black(-)선을 차량잭 쪽(배터리전원이 들어오는쪽)의 전원선(+)선과, (-)선에 연결해줍니다.

 

​​​OUT쪽 방향을 오디오(사제오디오 연결하는)에 연결하는 잭 쪽으로 두고

필터의 RED(+)선과 ​Black(-)선을 사제오디오에 연결하는 잭 쪽 전원선(AC선 +)선과, (Ground  -)선에 연결해줍니다

그럼 끝난겁니다.

 

이렇게 되면 개조한 잭케이블에 피복을 벗겨낸 부분이 4군데가 되겠죠..?

차량배터리쪽 전원선2개(+,-) 사제오디오쪽 전원선2개(+,-) 피복을 벗겨낸 뒤  노이즈필터 IN,OUT 쪽의 배선(+,-)선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떨리는 마음으로 오디오를 ON 한순간 헉..

노이즈가 또 잡힙니다. 아 노이로제 걸릴꺼 같습니다.

대체 뭐가 문제지? 센터페시아를 탈거한 상태에서 이것 저것 만져보다가..

 

앗. 원인을 발견..

아까첫번째로 그라운드 접지한상태에서 전원노이즈 필터를 장착하면 노이즈가 계속 살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라운드 접지한 부분을 제거했는데 헉.. 잘나옵니다.

그래서 다시 모든걸 장착하고 다시 시동을 켠 순간.

헉 다시 노이즈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번엔 또 뭐....!

뭐여..!

....

...

..

.

다시 점검하다 헉. 또 발견..

바로 오디오를 차량에 장착하는 브라켓 피스에서 (-)가 흘러들어 노이즈를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단만 피스로 고정시키고 상단 부분은 그냥 피스를 사용하지 않고 고정만 해놓은 상태입니다.

 

이부분(오디오 본체와 브라켓 피스로 장착하면)에서 노이즈가 타고 올라오는 겁니다.

  

그래서 피스를 최대한 박지 않고 그냥 삽입만 해 놓으니 노이즈가 100%잡지는 못했지만 80%정도 잡히는거 같습니다.

 

노이즈가 발생하면 정말 당황스럽고 짜증나는데 특히 노후화된 차량에서 많이 나거나 배터리 상태에 따라서도 노이즈가 좌우됩니다.

일단 노이즈가 발생이 되면 배터리 체크를 먼저 해보시고, 그리고 그라운드접지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래도 잡히지 않으면 노이즈 필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